참치김밥은 최고의 한식이다

[Unity] Final IK Tutorials 정리 - Custom IK Rigs 본문

Unity

[Unity] Final IK Tutorials 정리 - Custom IK Rigs

l__j__h 2023. 6. 19. 10:50

STEP 1 : 

관절을 추가해서 자유롭게 꺾고 싶은 부위의 가장 Root에 CCDIK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 이때, 꺾고 싶은 관절을 Bones에 추가해주어야 한다.

* 첫 Bones는 자신으로 넣어준다.

* Tip(끝 부분)이 될 Bone이 없다면, 위 사진처럼 빈 오브젝트(GameObject)를 추가하고, 적절히 Position을 조정한 후 Bones의 마지막에 추가해준다.

* 잘 따라했다면 Scene 뷰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보일 거심

 

이제 원하는 방향으로 꺾을 수 있다.

하지만, 특정 방향으로는, 또는 일정 각도 이상 꺾이면 어색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TEP2 를 실행한다

 

 

STEP 2 :

(1)Bones로 등록되었으며, (2)관절 회전 범위를 제한하고 싶은 오브젝트에게 Rotation Limit Hinge 컴포넌트를 추가해준다.

 

그리고, 컴포넌트의 Min, Max값 또는 씬 뷰에서 직접 값을 조정하여 어느 각도만큼 꺾일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씬 뷰에서 조작하는 과정 사진

그럼 끝! 이제 자유롭게 조정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