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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2/26 (2)
참치김밥은 최고의 한식이다
포워드 렌더링 VS 디퍼드 렌더링 포워드 렌더링 (Forward Rendering) 전통적인 방식의 렌더링으로 모바일 기기에서는 아직 포워드 렌더링이 주로 사용된다. Mesh 하나를 그릴 때마다 모든 계산을 한 번에 시행하기 때문에, 라이팅의 계산 수가 Mesh의 수에 비례한다. 따라서 동적(리얼타임) 라이트가 많거나, 동적 라이트에 영향받는 오브젝트가 많아지면 성능에 그만큼 부담이 된다. 하지만 포워드 렌더링은 Mesh를 하나씩 처리하므로 반투명 처리 시 유용하다. 또, 오랫동안 사용된 렌더링 방식이기 때문에 해결책이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디퍼드 렌더링 (Deferred Rendering) 디퍼드 렌더링은 많은 양의 리얼타임 라이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지오메트리 버퍼(G-B..
01. 드로우콜 드로우콜(Draw Call)이란? CPU가 GPU에게 오브젝트를 그리라는 명령을 호출하는 것. 드로우콜 과정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나?? 일단, CPU가 활용하는 메모리는 RAM, GPU가 사용하는 메모리는 VRAM(Video RAM 혹은 GPU 메모리)이다. CPU가 HDD, SSD, SD카드 등의 저장소로부터 파일을 읽고, 데이터를 파싱하여 CPU 메모리에 올린다. 그 후, 일반적으로 CPU 메모리의 데이터는 GPU에서 바로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CPU 메모리의 데이터를 GPU 메모리로 복사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때, 만약 데이터를 메모리에 복사하는 과정을 매 프레임마다 수행하면 성능적으로 매우매우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로딩 시점에 메모리에 데이터를 올려두고, 씬 전환 시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