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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Final IK Tutorial 정리 - Interaction System Basics (2) 본문

Unity

[Unity] Final IK Tutorial 정리 - Interaction System Basics (2)

l__j__h 2023. 6. 19. 16:11

* 이 시리즈는 (1) 편에서 이어집니다.

https://plzlotto1st.tistory.com/28

 

목적 : Interaction Object과 상호작용 시 이벤트 발생시키기 (스크립트 활용)

 

STEP 1 : 스크립트 생성하고, 이벤트 함수 작성하기

이름은 적당히 짓고, 스크립트를 하나 생성한다.

스크립트에

(1) 상호작용할 오브젝트를 담아놓을 InteractionObject 변수

(2) 호출될 이벤트 함수

두 가지를 간단히 써놓는다.

 

STEP 2 : 이벤트 함수 Interaction Object에 할당하기

(1) STEP 1 에서 만든 스크립트를, 상호작용할 Interaction Object와 같은 계층에 추가한다.

(2) 위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public 변수 InteractionObject에 잘 끌어다 넣는다.

(3) Interaction Objects - Events - Size 추가 후 - OnPickUp - Function - (1)에서 작성한 이벤트 함수 이름을 고대로 복붙해 넣는다.

이렇게 하면, 해당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시마다 Function에 등록한 함수가 호출된다.

이 방식은 여러 가지로 응용 가능한데, 단순하게 로그 메세지를 출력해도 좋고, 아니면 오브젝트 자체에도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문의 열고 닫힘, 버튼 눌림 등 표현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음

 

추가로

 

Interaction Object를 보면 위의 체크박스같은 요소가 있는데,

Pause 는 오브젝트에 손 등의 Effector를 닿은 채로 아바타가 머물러 있는 것이고 (즉, Hold),

Pick Up 은 말 그대로 공을 잡듯이, 오브젝트를 집어 오는 것이다.

 

왼 : Pause 오 : Pick Up

둘 다 체크 안 하면 그냥 상호작용 후 다시 원래 애님으로 돌아온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eP9-zycoHLk&list=PLVxSIA1OaTOu8Nos3CalXbJ2DrKnntMv6&index=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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